'위안부'리포트2007. 4. 19. 09:39
수업시간에 최덕수 선생님이 한 말을 다시 정리, 뭐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들이지만 그래도 한번 정리하는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...


질문지를 만들 때
1.구체적으로 질문하라.
질문 자체가 구체적인 사료에 근거하지 않으면 답변도 그렇게 된다. 즉, 질문이 추상적이면 답변도 그롷게 되는법.

2.자기 주장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.
발제문에는 어떻게 나와있고, 그 자료를 어떻게 해석하는데, 내가본 자료에는 어떻게 해석이 되어있더라. 여기에 대해서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데, 당신은?

그러니까....
(1) 발제문에서 자료의 해석
(2) 다른자료에서의 해석
(3) 나의생각
(4) 그리고 질문
의 순서대로 하라는 이야기군, 그려....

3. 답변을 할 때도 상상력까지 동원하는 것은 위험하다.
내가 본 ~ 자료의 경우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고, 나는 어떻게 생각한다....

발제문을 만들 때
1. 기본적인 원 사료를 봐야 한다. 가능한 한 기본적인 사료를 확인하라
이를테면 조약의 경우 일본어, 영어, 번역어의 느낌이 다르다.
각 표현별로 의미의 차이가 있고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변형될 가능성이 있다.
그리고 연구자 역시 번역때 요약을 하던가. 아니면 전문을 다 번역하던가 할 수 있다..

2. 원문이 아니면 인용할 것을 삼가라
이건 1번의 주의점에서 따라 나오는 것, 가능하면 기본적인 사료를 이용해야한다.

3. 참고논문의 기본형식을 지킬것
특히 논문을 모아서 편집한 형식의 책들이 있다. 이럴 때는 원 논문이 나온것을 인용!

4. 인터넷 자료의 경우 쉽게 사용하지 말것
X이버, x음, x후등 요새 특히 지식검색이라고 하는 것들을 너무 신용하지 말것.
인터넷은 넓지만 또 얕다.

발표할 때
발제문을 그대로 읽는것은 피하자, 이미 발제문의 경우 사람들이 다 읽어온 경우이기
때문에 대강 요약을 하면서, 이부분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둬서 서술한 것이다...
정도로 이야기 할 것.



Posted by 자료실 고양이